본문 바로가기
치아 정보

치과보철물의 종류 - (5) 총의치 (종류, 기본구조, 특성)

by 파인즈 2023. 11. 10.
반응형

 

총의치는 상악 또는 하악의 전치열과 이에 관련된 구조물들을 대체하는 가철성 치과 보철물을 말한다. 총의치를 장착하게 됨으로써 음식의 저작을 가능케 하며 정상적인 심미의 회복 및 발음의 회복, 구강건강 및 감각기능을 유지하게 되지만 잔존 치아가 모두 결손된 무치악에서 안정과 유지를 얻어야 하기 때문에 다른 보철물에 비하여 매우 불리한 여건의 보철물이다. 

▲ 총의치 (complete denture)

 

 

1. 총의치의 적용

1) 총의치가 필요한 경우 (적응증)

모든 치아가 상실되었거나 잔존 자연치가 있더라도 국소의치의 지대치로 사용할 수 없을 때 적용된다. 

- 최근 무치악이 된 환자 (6개월 정도 이내) : 의치의 제한적인 기능과 사용의 어려움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며, 자연치와 비슷하게 계속 사용할 수 있기를 기대하기도 한다. 그러나 의치의 지지조직은 계속 변화되며 특히 최근에 발거한 경우에 더욱 심하게 흡수되므로 이러한 사실들을 전 치료과정을 통하여 환자에게 교육시킬 필요가 있다. 

- 오랜 기간 동안 총의치를 장착해왔던 환자 : 치료과정은 비교적 협조적이며 대체로 적응이 빨라 예후는 양호하다. 그러나 잔존 치조제의 흡수가 심한 경우가 많아 시술과 의치의 사용에 많은 어려움이 야기되기도 한다. 한편 과거 의치 제작과정을 기억하지 못하고 치료기간이 오래 걸린다고 불평하는 환자도 있다. 

 

2) 총의치의 종류

(1) 사용 목적에 의한 분류

- 본의치 : 영구의치

- 임시의치 : 잠간의치, 가의치, 즉시의치, 이행의치, 치료의치, 점막조정의치

 

(2) 의치상 재료에 의한 분류

- 레진상 의치, 금속상 의치

▲ (a) 레진상 의치 (b) 금속상 의치 (c) 강도 증가를 위해 금속 그물망을 넣은 레진상 의치

 

 

2. 총의치의 기본구조

(1) 의치상(Denture base)

인공치가 부착되어 있는 곳으로 기저조직 위에 놓이게 되는 의치의 한 부분이다. 치조제나 구개의 점막에 접한 조직면(인상면, 점막면), 협점막과 혀가 접촉하는 연마면(상악은 구개면까지 포함)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의치변연은 의치의 인상면과 연마면이 만나는 곳으로 협측, 설측, 그리고 후방측 경계에서 의치상의 가장자리이다. 이곳의 변연봉쇄는 공기유입을 방지하여 의치의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A : 인공치 B : 의치상 C : 점막면 D : 연마면 E : 의치변연

 

 

(2) 인공치아(Artificial teeth)

자연치아에 대한 대치물로 사용하기 위하여 제작된 치아로 의치의 교합을 구성하고 있으며 저작이나 발음 등의 기능에 중요할 뿐만 아니라 총의치의 유지와 안정에 크게 관여한다. 

 

 

3. 총의치의 특성

총의치는 적절한 지지, 적절한 유지, 적절한 근 균형과 교합 균형이 이루어질 때 효과적인 기능을 발휘한다. 근 균형이란 치아가 접촉하지 않은 상태에서 구강의 기능운동시에 의치가 이동되지 않도록 혀, 입술, 뺨의 근력이 균형을 이루는 것을 말하는데, 근육의 운동은 의치의 안정과 유지를 방해하기도 하며 또한 의치상을 압박함으로써 유지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즉 소대와 근육의 부착관계를 잘 살펴서 방해되는 곳은 피하고 유리한 부분을 이용함으로써 의치의 유지와 안정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데 이를 위해서 총의치 제작에서는 인상채득이 매우 중요한 과정이 된다. 그래서 의치상 형태도 협부에 소대를 피한 오목한 곳이 있다. 

 

1) 총의치의 지지(Support)

총의치의 지지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의치 지지조직에 가해지는 힘

총의치 환자의 의치 지지조직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기 위해 진료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서 총의치를 제작하게 된다. 

① 의치상 면적을 가능한 한 최대로 크게 한다. 의치상이 작게 형성된 의치는 지지조직에 큰 힘을 가하게 되어 잔존 치조제의 흡수를 빠르게 하는 원인이 된다. 

② 인공치의 교합면의 크기를 작게 한다. 의치의 교합면은 자연치보다 더 작다. 

③ 의치 지지조직에 휴식기간을 부여한다. 취침시에는 빼고 자도록 한다. 

④ 이상기능, 악습관의 교정을 통해 비저작 활동(연하, 발음, 악물기 등)에 의한 압력을 줄여준다. 

 

(2) 이상 기능

의치장착 환자의 신경성 긴장, 일상생활의 스트레스, 교합간섭 등은 근육 긴장을 증가시키며 비기능적 이갈이와 이악물기 등과 같은 이상 기능적 습관은 의치 지지조직에 더 많은 힘을 가하게 된다. 또한 새 의치장착시 처음의 불편감으로 의치를 악물게 되기도 한다. 

 

(3) 연하

연하시 이루어지는 치아접촉은 빨리 스쳐 지나가지만 하룻동안 계속 반복하여 이루어지며, 이때 발생되는 힘은 저작시보다 연하시에 기저점막에 더 많이 전달된다.

 

(4) 잔존 치조제 

자연치를 지지하는 치조골은 치주인대의 넓은 영역을 통해서 하중을 받는데 비해 무치악자의 경우는 잔존 치조제에서만 하중을 받는다. 그러므로 의치장착시에는 바람직하지 못한 골흡수 양상을 보이며 이러한 골흡수량은 개인에 따라 다양하다. 

자연치의 최대 교합력은 총의치 장착시에 비해 5~6배 크다. 자연치의 지지를 제공하는 치주인대의 역할을 총의치의 경우에는 점막이 대신한다.

 

2) 총의치의 유지(Retention)

총의치의 유지에는 응착력, 응집력, 표면장력, 모세관 인력, 기계적 유지, 변연봉쇄 및 대기압, 구강 및 안면근육 등이 영향을 미친다. 저작운동 동안 혀와 뺨의 근육은 음식물을 치아의 교합면 위에 올려주고 의치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근육의 형태까지 포함하는 총의치의 인상과정은 총의치의 유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과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