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 정보

치과보철물의 종류 - (5) 총의치 (진단과 치료계획, 전처치)

by 파인즈 2023. 11. 12.
반응형

 

5. 총의치 임상과정 

① 검진과 전처치

② 예비인상 : 기성 트레이, alginate, modeling compound

③ 연구모형 제작 : 보통석고, 경석고

④ 개인 트레이 제작 : 트레이용 레진 

⑤ 변연 형성 : 막대형 modeling compound, 개인 트레이 

⑥ 최종 인상 : 개인 트레이, 고무인상재, zinc oxide eugenol paste

작업모형 제작 : 경석고, beading, boxing

⑧ 교합상 제작 : 상온 중합 레진과 paraffin wax

⑨ 악간관계 기록 : 교합상과 안궁, 고딕아치묘기 장치 등을 이용한 기록

⑩ 인공치아 선택

⑪ 인공치아 배열

납의치의 시험적합

레진 중합(의치완성)

 장착과 술후 관리

 

1) 진단과 치료계획

(1) 문진

문진 중에는 과거에 치료를 받았던 치과에 대한 경험과 불만, 만족하고 있는 사항 등을 잘 들어두어 환자 안내에 참고로 하도록 한다. 

 

(2) 구강외 소견

연령과의 관계는 일정하지는 않으나 대개 고령자는 예후가 나쁜 경우가 많으며, 여성 환자는 심미적 요구가 많고 치조제가 심하게 흡수된 경우도 남성보다 많아 일반적으로 여성 환자가 더 어렵다. 또한 스트레스가 많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이갈이(bruxism)와 같은 악습관 등에 의해 의치의 예후도 더 나쁠 수 있다. 총의치를 장착할 환자는 이전의 총의치를 장착하고 있는 사람, 현재 국소의치를 장착하고 있는 사람, 의치가 처음인 사람 등 다양하다. 각자의 경험에 따라 새 의치에 대한 적응성이 다르기 때문에 현재까지의 경험을 잘 듣고 참고로 한다. 

 

(3) 구강내 소견

① 개구상태와 악관절의 상태

개구장애가 있는 경우는 진료과정의 작업이 어렵고, 악관절 장애가 있는 경우는 총의치 제작 전에 치료의치가 필요할 수도 있다. 

 

② 악의 크기

작은 치조제일수록 교합압에 견디기 힘들며 치조제가 클수록 더 많은 지지와 안정을 얻을 수 있다. 

 

③ 잔존 치조제

치조제가 넓을수록 좋으며 치조제의 흡수가 불규칙하여 서로 평행하지 않으면 의치가 서로 접촉될 때 의치가 미끄러져 안정성이 떨어지게 된다. 

▲ 잔존 치조제

 

④ 구개전정 형태

구개의 형태에 따라 의치의 지지와 변위에 저항하는 힘이 서로 다르다. "U-shape" palate는 수직 및 측방 변위 모두에 저항하는 힘이 가장 좋다. 

 

⑤ 골융기(Torus)

하악 설측과 상악 구치부의 협측으로 심하게 불거져나온 골융기(torus)는 의치의 장착에 방해가 되므로 제거하게 된다. 그러나 큰 결절(tuberosity)은 의치의 유지와 안정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 상악과 하악의 골융기(torus)

 

⑥ 구토반사

구토반응이 심하면 구토반응을 일으키는 상악의치의 후방 길이를 짧게 제작하기도 한다. 또한 인상채득이 어려울 때는 도포마취를 한 후 인상채득을 할 수도 있다. 

 

⑦ 혀

혀의 크기와 위치는 인상채득과 의치의 유지에 영향을 준다. 혀가 작은 경우는 인상채득이 용이하나 하악 의치의 설측 폐쇄가 약해지기 쉬우며, 크고 두꺼운 혀는 그 반대의 현상을 나타낸다. 한편, 입을 벌렸을 때 혀끝이 하악 의치의 설측에 가볍게 접촉되는 환자는 의치의 설측변연 폐쇄와 유지를 지속시키기에 유리하다. 

 

⑧ 타액

타액 분비가 적은 경우는 의치의 유지에 불리하다. 

 

(4) 방사선 소견 

일상적으로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orthopantomogram)이 필요하며 필요에 따라 구내 표준 필름을 촬영한다. 방사선 사진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확인하기 위해 촬영한다.

① 잔존 치근, 미맹출 치아 또는 종양성 병변 

② 치조능상의 날카로운 골편

③ 잔존 치아 주위와 무치악 부위에서의 골 형태와 소실양

④ 골을 덮는 점막조직의 상대적인 두께

 

(5) 치료 계획 및 예후

이상의 모든 정보는 치료계획 뿐 아니라 환자 관리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만약, 의치의 치료결과에 나쁜 영향을 미칠 조건이 있다면 환자에게 미리 알려주도록 한다. 

 

2) 총의치 제작을 위한 전처치

의치 제작에 불리한 조건들은 의치를 제작하기 전에 미리 수정하고 치료한다. 

 

(1) 비외과적(보존적) 처치

기존 의치를 사용하고 있는 환자는 기존의 의치를 구강 밖으로 제거하여 조직이 회복될 수 있도록 48~72시간 정도 휴식기를 준다. 의치를 빼놓을 수 없는 경우에는 tissue conditioner를 첨가하여 조직의 회복을 유도하는 방법도 있다. tissue conditioner 면에는 여러 불순물이 들러붙기 쉬우므로 의치 세정제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관리하며 사용하도록 알려준다. 

▲ tissue conditioner 적용 예

 

의치 지지조직은 손가락이나 잇몸 맛사져 등으로 자극을 주어 혈액순환을 좋게 해줌으로써 염증을 예방하고 의치의 청결에 관해서도 교육한다. 국소적 병소가 있는 경우에는 ora-base, benzocaine cream 등을 병소에 발라준다. 

 

(2) 외과적 처치

불규칙하고 뾰족한 골조직, 골융기 등은 의치의 삽입과 지지에 방해가 되며 위치가 높거나 두꺼운 순소대, 협소대, 설소대 등은 의치의 유지, 안정에 지장을 주므로 외과적 시술로 조정한다. 

반응형